[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 23기] 10_ 디지털 마케팅 전략 / 기획서작성 + 11_ 마케팅 제안서 작성법

haehae00 2024. 6. 28. 00:20

10_ 디지털 마케팅 전략 / 기획서 작성 

(3)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1) 과제 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2) 제안 배경 - 깊이있게 체크하라 


3) 상황 분석 - (1) 타겟1 pain points 


3) 상황 분석 - (1) 타겟2 profile, persona 

기능 위주의 설명보다는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담아주기


3) 상황 분석 - (1) 타겟3 purchase journey 

따라서 버스 광고 활용!

3) 상황 분석 - (2) 시장현황: 거시적, 미시적 

예전에는 환경분석이 필수적이었으나 지금은 꼭 그렇지만도 않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시장을 분석해야 차별적이고 전략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환경분석을 거시적, 미시적으로 분석한 뒤 고객 인사이트들과 연결되는 지점을 찾고
타이틀에 시사점 한 줄로 꼭 요약해서 이야기하기 

4) 분석 파트 insight 및 concept 도출 

 


5) 제안서 무한 다듬기 

A는 고객관점이 아닌 생각 / B는 고객관점 생각 
제안서를 다듬을 때 미리 생각하면 좋을 포인트 

6)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 (1) 


6)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 (2) 

 

오픈서베이




11_ 마케팅 제안서 작성법 


(1) 제안서 작성 준비하기 

* 마케팅 제안서 : 고객의 성공적 비즈니스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을 문서화한 것
                          작업 범위,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실행 방법 포함 

* 목표 제시에서는 수치화된 목표가 가장 좋다! 
* 마케팅 전략은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맞닿아 있어야 한다. 


* 기업 맞춤형의 제안서가 가장 베스트! 

RFP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기! 

RFP 항목별로 빠짐없이 제안을 해야 한다!

(2)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1 

* 제안서 작성 이후에는 계속해서 수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1. 사전 고객 진단

* 경쟁 환경의 경우 사전 미팅때 확보 가능! 

2. 제안 전략 수립

3. 초안 작성 

*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호함들을 문서화하는 것!!

* 초안 예시 
- 여기에 속한 내용들이 제안서에 다 들어가 있어야 한다. 
-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들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핵심! 


(3)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2 

4. 목차 개발

* 목차 개발 예시 

 

* 주로 대비를 볼 때 혼합령 그래프 활용!! 

5. 제안서 작성 

 

(4) FAQ 

- 제안서 적정 페이지 분량 : 제안서 발표 시간에 따라 분량이 다름 / 30~40 페이지 정도 추천 / 너무 많은 페이지는 비추천!
                                            보통 20~30 페이지 정도 

- 제안서 디자인 중요한가? : 화려한 디자인은 중요 X 하지만 가독성은 좋게, 인포그래픽을 적절히 사용한 제안서를 좋아한다  

- RFP에서 애매한 내용은 어떻게 해야 하나? : 반드시 다시 한 번 더 확인하기 / 그냥 빼지 말기 

- 제안서 작성에 필요한 인력은 ? : 인원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1-2주간 집중해서 쓸 인력 2~3명 추천 

- 제안 예산이 낮을수록 선정될 가능성이 높나 ? : 예산이 얼마나 합리적으로 매체별로 배분되었고, 사용 계획이 얼마나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는지가 더 중요! 무작정 예산을 낮추지 말고 꼼꼼히 체크하자 




[느낀 점]

마케팅 트렌드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들 자주 살펴야겠다. 제안서 쓰기는 생각했던 것보다 더 체계적인 작업이다. 공부를 많이 해야겠다! 
 

[ 내일 학습 계획]

12_ 실전으로 배우는 프로모션 마케팅의 모든 것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