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_ 실전으로 배우는 프로모션 마케팅의 모든 것
(3) 백전 무패! 실패 없는 보고 자료 만들기
1) 여러분들이 만날 의사결정자 유형 TOP 5
2) 발표 공포증을 극복하고 보고하기
보고자료 (기획서) 제작, 발표
(4) 어필이 생명! 눈에 띄는 성과 측정
1) 마무리가 더 중요한 프로모션 업무 1 - 성과 측정
1. 왼쪽 잠재고객 > 개요 들어가기
2) 마무리가 더 중요한 프로모션 업무 2 - 성과 보고
13_ 콘텐츠 에디터를 위한 오가닉 콘텐츠 글쓰기
(1) 오가닉 콘텐츠란?
1) 오가닉 콘텐츠의 개념
오가닉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은 콘텐츠
광고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한 브랜디드 콘텐츠
2) 포맷별, 유형별 오가닉 콘텐츠
- 포맷별 오가닉 콘텐츠
- 유형별 오가닉 콘텐츠
3) 오가닉 콘텐츠로 경쟁력을 확보한 브랜드 사례
4) 오가닉 콘텐츠 트렌드 분석
- 인스타그램
: 카드뉴스 지양, 이미지 중심 계정, 컨셉별 계정 운영, 피드 외 스토리 하이라이트 적극 활용, 가상 인플루언서 활용
- 유튜브
: 공격적인 쇼츠 제작 발행, 커뮤니티 활용
- 링크드인
: 직무 인터뷰, 기업 문화 소개들 채용 브랜딩에 박차
- 앱
: 고객이 스스로 양산하는 오가닉 콘텐츠 유도
(2) 콘텐츠로 팬을 만드는 법
1) 매력적인 콘텐츠 소재 찾기
평범하고 뻔한 콘텐츠가 아닌 매력적인 소재를 찾을수록 콘텐츠의 퀄리티는 높아지고 독자의 평가도 높아진다.
- 매력적인 콘텐츠 소재를 찾는 법 -
1. 경쟁 업체 모니터링
: 가급적 비슷한 콘텐츠를 피하기 위해서, 업계 콘텐츠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 내가 담당하는 브랜드 (뷰티, 식음료, 자동차, 금융, 의류, 전자기기, 공공기관 등) 업계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잘하고 있는 채널 모두 팔로우
2. 콘텐츠 유형별 서칭 전략 적용
3. 평소 아이디어 안테나를 켜기
- 뉴스레터 구독
2) 브랜드와 독자의 접점 찾기
접점은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
3) 브랜드 채널에서 놀 수 있도록 판을 깔기
(3) 오가닉 콘텐츠 에디팅
1) 브랜드에 맞는 글 톤앤매너 잡기
톤앤매너: 브랜드의 정체성을 나타낸다! 일관된 톤앤매너가 명확하고 통일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2) 한 끗 차이로 달라지는 글쓰기 TIP
- 끊어 쓰기 > 한 문장에 하나의 정보만 담는다
- 접속사 '및' 쓰지 말기
- '~고 있다', '~할 수 있다' 지양하기
- ~적 / ~의 / ~것 / ~들 > 뺄 수 있으면 빼기
- 피동형 쓰지 말기
- 이중피동 쓰지 말기
- '~에 관하여', '~대하여' 쓰지 말기
- 군더더기 빼기
3)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짧은 글쓰기
독자는 멘션 첫 부분을 보고 읽을지 말지 결정함
텍스트 노출 제한
4) 긴 글쓰기: 정보 콘텐츠
정보 컨텐츠 쓸 때는!
5) 긴 글쓰기: 인터뷰 콘텐츠
인터뷰이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조사한다.
두서 없이 리스트업한 질문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순서를 재배치!
중복되는 질문 = 답변이 중복되는 질문
타이핑보다는 녹취를 추천!
(4) 콘텐츠 퇴고
1) 퇴고가 중요한 이유
퇴고를 하지 않으면
사실과 다른 내용을 그대로 발행한다 / 사회적 편견이 담긴 내용을 그대로 발행한다 / 맞춤법이 틀린 채 발행한다
>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 / 브랜드 신뢰도 저하 / 불매 운동, 사과문 = 3단계의 후폭풍
2) 부정 이슈를 차단하는 퇴고 6단계
3) 발행 후 퇴고
콘텐츠가 발행되고 나면
모바일 화면에서도 보기 좋은 배열인지 확인해야 한다.
* 글의 배열이 어긋나지 않았는지
(5) 협업을 위한 문서 작성법
1) 유튜브 콘텐츠 제작이 쉬워지는 영상 기획안 / 콘티 / 큐카드
2) 작가와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지는 인스타툰 콘티
(6) 성과 분석과 결과 보고
1) 콘텐츠 성과 분석
정성적 성과: 수치로 나타나지 않는 성과, 직접적인 칭찬 댓글, 폭발적인 지인 태그
플랫폼 자체 제공 인사이트로 확인 가능
2) 콘텐츠 결과 보고
결과 보고를 보는 사람은? : 팀원, 리더, 고객사
14_ 구독자를 끌어 오는 뉴스레터 기획부터 실습까지
(1) 뉴스레터는 지금
1) 뉴스레터, 반란의 시작
2) 뉴스레터 사례 분석
같은 뉴스레터라고 하더라도 각 콘텐츠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전체 컨셉부터 버튼의 이름까지 모두 달라진다.
따라서 사례 분석을 할 때는 내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확실히 하기!
3) 뉴스레터 플랫폼의 등장
내 뉴스레터만의 경쟁력과 차별점을 갖춰야 한다는 것
(2) 결국, 기획과 글쓰기
1) 뉴스레터란 무엇인가: 매체 이해하기
2) 레터, 결국은 글쓰기
3) 뉴스레터에 필요한 글쓰기 방법론
4) 뉴스레터 데이터 살펴보기
[느낀 점]
그간 들었던 강의 중 가장 흥미로웠던 파트!! 특히 오가닉 글쓰기 수업이 인상깊다. 퇴고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 내일 학습 계획]
14_ 구독자를 끌어 오는 뉴스레터 기획부터 실습까지 + 15_ 상세 페이지 기획 + 16_ 카드뉴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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