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12_ 실전으로 배우는 프로모션 마케팅의 모든 것 + 13_ 콘텐츠 에디터를 위한 오가닉 콘텐츠 글쓰기

haehae00 2024. 7. 1. 21:45

12_ 실전으로 배우는 프로모션 마케팅의 모든 것

(3) 백전 무패! 실패 없는 보고 자료 만들기

1) 여러분들이 만날 의사결정자 유형 TOP 5 


2) 발표 공포증을 극복하고 보고하기 

보고자료 (기획서) 제작, 발표







(4) 어필이 생명! 눈에 띄는 성과 측정 

1) 마무리가 더 중요한 프로모션 업무 1 - 성과 측정 

1. 왼쪽 잠재고객 > 개요 들어가기 


2) 마무리가 더 중요한 프로모션 업무 2 - 성과 보고 

 




13_ 콘텐츠 에디터를 위한 오가닉 콘텐츠 글쓰기

(1) 오가닉 콘텐츠란? 

1) 오가닉 콘텐츠의 개념

오가닉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은 콘텐츠
광고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한 브랜디드 콘텐츠 


2) 포맷별, 유형별 오가닉 콘텐츠

- 포맷별 오가닉 콘텐츠


- 유형별 오가닉 콘텐츠 



3) 오가닉 콘텐츠로 경쟁력을 확보한 브랜드 사례


4) 오가닉 콘텐츠 트렌드 분석

- 인스타그램 
: 카드뉴스 지양, 이미지 중심 계정, 컨셉별 계정 운영, 피드 외 스토리 하이라이트 적극 활용, 가상 인플루언서 활용  

- 유튜브 
: 공격적인 쇼츠 제작 발행, 커뮤니티 활용

- 링크드인 
: 직무 인터뷰, 기업 문화 소개들 채용 브랜딩에 박차

- 앱 
: 고객이 스스로 양산하는 오가닉 콘텐츠 유도

(2) 콘텐츠로 팬을 만드는 법

1) 매력적인 콘텐츠 소재 찾기 

평범하고 뻔한 콘텐츠가 아닌 매력적인 소재를 찾을수록 콘텐츠의 퀄리티는 높아지고 독자의 평가도 높아진다. 

- 매력적인 콘텐츠 소재를 찾는 법 -  

1. 경쟁 업체 모니터링 
: 가급적 비슷한 콘텐츠를 피하기 위해서, 업계 콘텐츠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 내가 담당하는 브랜드 (뷰티, 식음료, 자동차, 금융, 의류, 전자기기, 공공기관 등) 업계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잘하고 있는 채널 모두 팔로우

2. 콘텐츠 유형별 서칭 전략 적용

 


3. 평소 아이디어 안테나를 켜기

- 뉴스레터 구독



2) 브랜드와 독자의 접점 찾기 

접점은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 


3) 브랜드 채널에서 놀 수 있도록 판을 깔기 



(3) 오가닉 콘텐츠 에디팅

1) 브랜드에 맞는 글 톤앤매너 잡기

톤앤매너: 브랜드의 정체성을 나타낸다! 일관된 톤앤매너가 명확하고 통일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2) 한 끗 차이로 달라지는 글쓰기 TIP

- 끊어 쓰기 > 한 문장에 하나의 정보만 담는다 
- 접속사 '및' 쓰지 말기 
- '~고 있다', '~할 수 있다' 지양하기
- ~적 / ~의 / ~것 / ~들 > 뺄 수 있으면 빼기 

- 피동형 쓰지 말기 
- 이중피동 쓰지 말기 
- '~에 관하여', '~대하여' 쓰지 말기
- 군더더기 빼기 

3)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짧은 글쓰기 

독자는 멘션 첫 부분을 보고 읽을지 말지 결정함 
텍스트 노출 제한 

4) 긴 글쓰기: 정보 콘텐츠

정보 컨텐츠 쓸 때는! 


5) 긴 글쓰기: 인터뷰 콘텐츠

인터뷰이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조사한다. 

두서 없이 리스트업한 질문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순서를 재배치!

중복되는 질문 = 답변이 중복되는 질문 

타이핑보다는 녹취를 추천! 


(4) 콘텐츠 퇴고

1) 퇴고가 중요한 이유
퇴고를 하지 않으면 
사실과 다른 내용을 그대로 발행한다 / 사회적 편견이 담긴 내용을 그대로 발행한다 / 맞춤법이 틀린 채 발행한다
>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 / 브랜드 신뢰도 저하 / 불매 운동, 사과문 = 3단계의 후폭풍 

 
2) 부정 이슈를 차단하는 퇴고 6단계


3) 발행 후 퇴고

콘텐츠가 발행되고 나면 
모바일 화면에서도 보기 좋은 배열인지 확인해야 한다. 

* 글의 배열이 어긋나지 않았는지 


(5) 협업을 위한 문서 작성법

1) 유튜브 콘텐츠 제작이 쉬워지는 영상 기획안 / 콘티 / 큐카드

 




2) 작가와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지는 인스타툰 콘티



(6) 성과 분석과 결과 보고

1) 콘텐츠 성과 분석

정성적 성과: 수치로 나타나지 않는 성과, 직접적인 칭찬 댓글, 폭발적인 지인 태그
플랫폼 자체 제공 인사이트로 확인 가능


2) 콘텐츠 결과 보고

결과 보고를 보는 사람은? : 팀원, 리더, 고객사

 


14_ 구독자를 끌어 오는 뉴스레터 기획부터 실습까지 

(1) 뉴스레터는 지금 


1) 뉴스레터, 반란의 시작 


2) 뉴스레터 사례 분석 

같은 뉴스레터라고 하더라도 각 콘텐츠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전체 컨셉부터 버튼의 이름까지 모두 달라진다. 
따라서 사례 분석을 할 때는 내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확실히 하기! 


3) 뉴스레터 플랫폼의 등장 

내 뉴스레터만의 경쟁력과 차별점을 갖춰야 한다는 것

(2) 결국, 기획과 글쓰기

1) 뉴스레터란 무엇인가: 매체 이해하기 


2) 레터, 결국은 글쓰기 

3) 뉴스레터에 필요한 글쓰기 방법론 


4) 뉴스레터 데이터 살펴보기 






[느낀 점]


그간 들었던 강의 중 가장 흥미로웠던 파트!! 특히 오가닉 글쓰기 수업이 인상깊다. 퇴고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 내일 학습 계획]

14_ 구독자를 끌어 오는 뉴스레터 기획부터 실습까지 + 15_ 상세 페이지 기획 + 16_ 카드뉴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