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 23기] 16_ 카드뉴스 + 17_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haehae00 2024. 7. 5. 00:37

16_ 카드뉴스 

(2) 카드뉴스 기획하기 

1) 주제 찾기 

재미, 감동, 정보: 독자가 반응하는 3요소
독자와 신뢰를 잘 쌓을 수 있는 요소는 바로 정보!  

1. 우리 서비스가 속한 산업을 들여다 봐야 한다. 우리 카테고리가 다룰 수 있는!
2. 내가 세계 최고의 정보 제공 전문가일 수 있는 분야를 만들기 (예시. 카드뉴스 만드는 여자O / 마케팅 하는 여자 X) 
    분야의 모든 이야기를 하려 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를 만들어서 내가 세부적으로 파고들 수 있는 분야를 얘기해보기 


[분야별로 관심 키워드를 선정하고 정보를 파악하는 법]
1. 구글 트렌드
2. 네이버 데이터랩
3.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쓰는 키워드를 파악할 때 유용 
4. 소셜 메트릭스 
5. 타깃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


2) 카드뉴스 제작하기 


[카드뉴스 제작의 삼요소]
1. 포멧의 장점을 살리는 내용쓰기
2. 관심을 유도하는 제목쓰기
3. 목적을 달성하는 디자인하기 

한 번 잘 써둔 글은 비단 카드뉴스뿐 아니라 텍스트에도 영상에도 활용할 수 있다! 

독자와의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꾸준히'가 중요하다!
꾸준함을 위해서는 업로드 주기가 모두 다를 수밖에 없다. 
결국 콘텐츠 제작자의 역량에 달려있다. 
> 능력이 아닌 제작자가 지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올릴 수 있는 주기를 고민하기! (일주일에 한 번...)
 

(3) 내용 쓰기

1) 그리듯이 쓰기 - 1 


그리듯이 쓰기 = 개인의 감정이나 상황이 눈에 보이는 것처럼 쓰기 
타깃의 이야기를 전지적 작가 시점이 아닌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1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좋은 서비스, 최고의 서비스 (X) / 왜 좋은 서비스이고 왜 최고의 서비스인지 말하지 말고 먼저 보여주기! 

2) 그리듯이 쓰기 - 2 

감정에 몰입하게 하자 / 장면에 몰입하게 하자 = 디테일하게 쓰자!
감정을 극대화 하는 것 = 문장의 디테일, 적절한 이미지
- 상황과 공간을 디테일하게 설정한다  (ex. 한강 치킨 배달)
- 단어 하나하나 문장 하나하나 디테일을 살려주기 
- 이미지로 감정의 몰입을 끌어내기 ( ex.역동적인 이미지)

3) 그리듯이 쓰기 - 3 

대화체로 써보자 
= 긴 설명 없이 화자가 어떤 상황에 있는지, 어떤 사람인지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다 
대화체의 배치를 다르게 함으로써 카드뉴스 포멧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왼쪽 오른쪽 배치를 구분한다거나 배경의 색을 달리 해서 쓴다거나)

4) 정리하며 쓰기 - 1  

제일 중요한 것 '정리'
- 숫자를 활용해 문장을 제시하라! 숫자는 독자들의 정보 단계를 정리해준다. 
- 소제목의 문장톤을 동일하게 해준다. ('~했을 때'로 문장이 끝났다면 계속 '~했을 때'로) 
- 분위기를 전환하고 강조할 페이지의 디자인 포멧을 바꿔 강조해주기! 


5) 정리하며 쓰기 - 2 

정보의 수준은 어느 정도여야 할까? > 타깃의 수준에 맞춘다. 
정보의 수준이 초급, 중급, 고급으로 있다면 가장 초급 단계에 맞춰 정보를 제공한다.
중급, 고급 정보 수준을 전달하고자 한다면 카드뉴스 포멧보다는 텍스트 포멧이 더 적합! 
카드뉴스 포멧으로 초급 정도의 정보를 가진 타깃들까지 공략한 이후 텍스트 포멧 링크를 공유하며 더 자세한 내용을 소개하는 방식이 좋다. 
 

공유하거나 저장하는 정보의 수준? = 내가 해볼 수 있을 것 같아! 정도로, 우리 서비스를 슬쩍! 

6) 그리듯이 쓰기 - 정리하며 쓰기  


7) 글의 신뢰를 높이는 방법 - 1 

* 데이터를 사용하기 

1. 데이터로 이야기를 시작하기


2. 데이터 자체로 이야기하기   

산업군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정보성 콘텐츠 제공! 
특히 연말에 산업군의 서비스를 정리하며 전문가의 위치 어필 
데이터의 수치를 사람들이 잘 느낄 수 있도록 비교군으로 바꿔서 이야기하기 

3. 외부데이터로 이야기하기 



8) 글의 신뢰를 높이는 방법 - 2 

1_  연구결과를 활용하기 
2_  성공사례를 활용하기


 9) 내부 이야기를 담는 방법 

정보를 앞에 배치한 뒤 정보를 제공한 사람을 뒤에 소개해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고 흥미를 높이기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에게 도움을 줘야, 고객이 우리 콘텐츠의 다음을 기대한다. 
우리를 자랑하는 것으로 그치면 안 된다 


 10) 서비스를 알려야 하는 순간에 쓰는 방법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타깃이 관심을 갖는다. 
문제사항은 타깃들이 실제로 느끼던 불폄함이어야 한다. 처음 한 줄만 읽어도 끝까지 콘텐츠를 읽을 수 있게끔
미래는 타깃에게 구체적인 해결 사항을 제시해주는 것, 긍정적인 미래를 제시하는 것 두 가지가 있다.

11) 글의 마지막에 점검해야 할 것들 

띄어쓰기, 맞춤법, 짧쓰 
마지막까지 읽고 남는 게 있는가?
세 장내에서 흥미가 유발되는가? 
가독성을 신경쓰기!!!


(4) 제목 쓰기 

1) 숫자를 사용하는 방법 

01. 묶어주는 숫자 (홀수로 묶어줄 때 반응이 좋았다 3,5,7...)

02. 충격적인 큰 숫자 

큰 숫자 < 구체적인 숫자 

03. 유리한 단위


보다 쉬운 단위로 더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혹은 프레임을 바꿔주기 
3시간 동안 노력했습니다 - 180분 동안 노력했습니다

+흥미로운 숫자를 찾아봐야 한다. 
 

2)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 

호기심? 상식 비틀기!
저렴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 40만원에 갈 수 있는 해외여행지  
주의할 점은 제목으로 내용을 타당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욕심내지 말기
낚시는 안 된다!!



3) 질문을 활용하는 방법 

01. 두 가지를 비교해서 질문하기 


02. 당연한 이야기를 질문 
>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03. 진짜 타깃의 질문 
> 가장 많이 받은 질문으로   /  제일 많은 클릭률을 이끈다. 



4) 타깃과 시의성을 활용하는 방법 

01. 타깃 맞춤

세밀하게 타깃을 명명할수록 좋다. 상황에서 설정된 타깃 

02.시기 맞춤


시의성 = 유행어가 아닌, 사람들이 관심있는 키워드! 

5) 이득과 불안을 활용하는 방법  

01. 이득을 더해주세요


02. 불안을 더해주세요 
> 제목에서 썼던 불안을 내용에서 반드시 해소해주어야 한다. 



(5) 디자인하기

1) 디자인하기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한 폰트 사이트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한 이미지 사이트

* 대표적인 디자인 양식 2가지 

 


* 양식 1번 초간단 디자인 순서 



* 양식 2번 초간단 디자인 순서
 




17_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1)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 1

 


(2)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 2




[ 느낀점 ]

카드뉴스에 대한 실질적인 꿀팁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던 강의!! 유익했다!


[ 내일 수강할 강의 ]

17_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 18_ Facebook / instagram 마케팅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