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18_ Facebook / instagram 마케팅

haehae00 2024. 7. 7. 01:46

(2) 페이스북 광고의 핵심

1) 페이스북 마케팅의 핵심: 픽셀 

픽셀: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 / 정보들이 오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역할

픽셀이 있어야만 전환광고 가능!!
픽셀 이름 브랜드 이름, 사이트 이름 ...
사용이 불가능한 껍데기 픽셀! 따라서 사람 추가
앱스토어 진입, 페이스북 채널 관리하기 클릭

비즈니스 관리자, 이벤트 관리자에서 픽셀 데이터 확인 가능

2)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타겟의 이해 

콜드 타겟과 웜 타겟을 엄격하게 구분하기보다는 각각의 특성 정도를 잘 활용해보기!

3)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타겟 - 기본 타겟 

기본 타겟 설정: 연령, 지역, 성별, 관심사 등 여러 조건들을 살펴 우리 브랜드와 상품에 적합한 사용자를 필터링 하는 과정 

각 조건들을 설정해 세부적으로 타겟 설정

관심사 설정할 때는 우리가 벤치마킹하고 있는 대형브랜드를 넣는 것도 하나의 방법
그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 (맥도날드..~)|
타겟 좁히기: 관심사1을 좋아하면서 관심사2도 좋아하는 사람을 타겟팅.
우리가 설정한 관심사 모두를 좋아하는 사람을 타겟으로 삼고 싶으면 활용해야할 기능 


4)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타겟- 맞춤 타겟 

맞춤 타겟: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 , 우리 동영상 조회한 사람, 우리 인스타를 본 사람 
이 조건들을 각각 나누어 타겟을 따로 분석할 수 있다. 

맞춤 타겟은 사전에 미리 만들어야 한다. 

많은 메뉴 중 3-4가지만 사용 


5)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타겟- 유사 타겟 

유사 타겟 만들기: 이미 만들어 놓은 소스 타겟과 유사한 행동 패턴을 보여주는 사람들을 새로 뽑는 과정 

보통 4~5%로 설정

'구매' 이벤트는 고유 고객이 100이상이어야 생성 가능 

 

따라서 예상 타겟 규모를 도달 범위를 참고해 넉넉하게 잡을 수 있도록 하기! 


6)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목표 

페이스북 마케팅에서는 광고 캠페인별 목적이 가장 중요하다
=광고를 통해 기대하는 효과(인지, 유입, 전환, 재구매)가 무엇인가?

관심 유도, 전환의 세부 항목들


7)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세팅 - 캠페인 

목표 설정 후 - 계속 - 캠페인 이름 설정 (이름은 일정한 규칙으로 짓는 게 좋다)

기간은 미리 설정하지 말고 일일 예산으로 설정하기! 
결과를 지켜보며 예산을 증액하거나 감소하는 것이 효율적인 광고 세팅

예전에는 광고 세트에서 예산 설정 / 지금은 캠페인 예산 최적화로 설정


8)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세팅 - 광고 세트 

 

랜딩 페이지는 우리 웹사이트에 픽셀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링크 페이지는 픽셀 없이도 가능 

따라서 픽셀이 설치되어 있으면 랜딩 페이지 최적화, 없으면 링크 페이지 최적화!

* 타겟 설정 시 유의할 점 
맞춤 타겟을 설정한 뒤 밑에 기본 타겟까지 입력을 하면 두 개의 교집합이 되는 타겟만 찾아낸다. 
타겟이 좁아짐! 따라서 밑에 있는 기본 타겟 조건은 '전체'로 설정하기 


9)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세팅 - 광고 

- 웹사이트 이벤트 체크해야만! 이 광고로 인해 발생한 전환 데이터 추적 가능 

- 스토리형 슬라이드 광고는 '가장 성과가 좋은 슬라이드 자동으로 먼저 표시'를 반드시 해제해야 한다!

(3) 전환/ 카탈로그 광고 

1) 도메인 인증 - 전환 이벤트 설정 



이벤트는 최대 8개까지 선정 가능

- 중요한 이벤트는 가장 상단으로!! 


2) 전환광고의 기본 이해

전환광고: 페이스북에서 가장 파워풀한 광고
전환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페이스북 광고의 20%만 쓰는 것 

- 일반적으로는 트래픽 광고를 먼저 집행하고 트래픽 광고에서 성과가 잘 나온 광고를 전환 광고로 사용


한 캠페인 밑에 들어오는 여러 개의 광고 세트는 하나의 전환 목표를 가지는게 좋다! 그래야 광고 활성화 효율이 좋다 


3) 전환광고 데이터 분석하기

구매당 비용이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 


4) 성과를 높이는 핵심 전략

제한된 머신러인: 광고 성과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을 때 나오는 문구 

50개를 넘으면 제한된 머신러닝이 풀리나 50개를 넘어도 광고 최적화가 잘 되고 있다고 봐도 된다. 
머신러닝은 포물선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 

 

- 세 가지 경우를 순환하며 최고의 결과치 생성 


5) 전환 광고 예산 관리하기


6) 카탈로그 광고의 기본 이해

카탈로그 광고: 특정 상품페이지를 조회했거나 장바구니에 담았지만 결제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해당 사용자가 조회한 제품 노출 
- 사용자별 광고 컨텐츠 맞춤 
- 재접속률 및 전환률 상승을 위한 리타게팅 광고






7) 카탈로그 광고 만들기

 

8) 광고 성과 측정 지표 개선 전략


9) 광고 캠페인 구성 전략

 


10) 자주 묻는 질문 


1. 우리 제품은 인스타그램에서 잘 팔릴 것 같은데 페이스북에도 광고를 집행해야 하나요?
> 페이스북 광고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동시 집행이 기본. 어느 매체에서 전환이 일어날지 알 수 없음

2. 전환 광고에서 평균적으로 ROAS는 어느 정도 나올까요?
> 페이스북 광고 평균 2~3
   훨씬 더 안 나올수도, 잘 나올수도 있다. 1이하는 유지할 필요가 없는 전환광고
 
3. 전환 광고에서 ROAS 지표 외에 꼭 보아야 할 지표가 있을까요? 
> 전환 광고에서는 구매당 비용이 매우 중요. 구매당 비용이 우리 제품 마진을 지속적으로 초과할 경우 광고 중단

4. 전환 광고의 초기 광고비는 어떻게 세팅해야 할까요? 
> 페이스북 권장 1개월 전환 광고 예산 800달러 이상 일일 예산 약 3만원 이상 권장 

5. 광고 A/B 테스트는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요? 
> 최근 광고는 A/B 테스트를 별도로 하지 않음 
   캠페인 예산 최적화 기능 사용 


[ 느낀점 ]

앞선 강의에서 반복되는 내용들도 있었고 처음으로 접하는 내용들도 있었다. 아직 생소한 개념들이 많아서 더 복습해야 할 것 같다! 



[ 내일 수강할 강의 ]

19_ 검색광고 마케팅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