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19_ 검색광고 마케팅

haehae00 2024. 7. 8. 01:08

(0) 검색광고 인트로 

1) 검색광고를 배워야 하는 이유 

= 쉽게 말해 개인화 마케팅의 중단! 
검색광고는 이를 보완, 대체할 마케팅의 일종
'검색' 자체에 유저의 니즈가 어느정도 들어있기 때문에 개인을 노려 효율적인 마케팅 가능

전문성이 중요한 마케팅 

(1) 검색광고 기본이론

1) 검색엔진 기본 특성 및 마켓 쉐어


2) 검색광고 종류 및 각 특성

> 가장 효율이 좋고 매출이 잘 나온다 

네거티브 작업: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검색어에서 적합하지 않은 검색어를 제외시키는 작업 

> 소비자들은 불편하면 바로 나간다 따라서 플레이스 광고와 파워컨텐츠 광고는 홈페이지 트래픽 유도는 어려운 편


3) 검색광고 노출 네트워크

검생광고는 다양한 온라인상 지면에 노출되고 있다. 

 

> 광고를 세팅할 때 각 매체를 켜고 끌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각 매체를 켜고 꺼야 할까? 
1. 매출이 정말 중요한 브랜드
: 네 가지 중 검색 매체만 선택할 확률이 높다. 

2. 글로벌 브랜드인데 우리나라에 처음 진출하는 브랜드 
: 네 가지 중 콘텐츠 매체! 왜냐하면 '노출'은 공짜이기 때문이다. 검색광고 과금은 클릭당 과금이기 때문에

> 원하는 매체 커스터마이징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 검색 광고 자체가 검색을 통해 이미 타겟이 걸러진 형태. 따라서 노출 타겟팅을 잡으면 검색 광고의 모수 자체가 굉장히 줄어들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싶을 때는 위와 같은 옵션으로 설정 가능하다.


4) 검색광고 소비자의 구매 여정별 SEM 액션 및 사용툴

- 매체 믹스 전략: 정해진 예산으로 어떤 검색 엔진을 마케팅적으로 활성화시킬 것인가 
- 검색 결과 최적화: 키워드를 예측하고 미리 준비해두기 
- 유입 분석 기반 최적화: 실제 들어온 유저들이 어떤 키워드를 활용해 들어왔고 어떤 키워드를 썼을 때 나갔는지 분석


5) 부가체 처리 방안 (매체별, 툴별)

> 광고예산을 집행할 때 vat 포함, 제외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6) 트랙킹 솔루션 및 종류 안내

> 온라인 광고 플랫폼의 기여 분석: 광고를 통해 매출이 발생했는지 안 했는지 분석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유입 분석: 유저들이 전환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어떤 매체가 구매에 기여했는지 분석

> 두 가지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보다 보통 1번이 선행되고 2번이 따라오는 형태 
2번은 구별을 위한 일종의 '꼬리표'라고 이해하면 된다. 

 7) 키워드 속성 안내


8) 검색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들

> 네이버에서 지정한 가격이 아닌, 경쟁 과정에서 과열된 가격 
자사, 경쟁사가 정해놓은 효율 안에서 cpc의 가격이 결정된다. 
따라서 검생광고시에는 안전선 안에서 효율을 지켜갈 필요가 있다. 

> 구매 전환 가능성이 타광고에 비해 검색 광고가 더 높기 때문 

9) 네이버 계정 생성 & UI 체크

네이버 검색 광고 - 광고 플랫폼에서 각종 메뉴와 옵션 설정 가능  
타겟팅을 너무 다양하게 설정하지는 말기! 

10)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구조 및 제한 사항

>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게 문장형으로 검색하지 않는다.
   15자 이상도 넘어가지 않음! 키워드를 정할 때는 이를 고려하기


11)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설치 안내 



12) 트랙킹 방법론 (키워드 URL vs. 소재 URL, 네이버 추적 URL) 





[ 느낀점 ]

검색 광고는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광고인지라 수업 내용이 유익했다!


[ 내일 수강할 강의 ]

19_ 검색광고 마케팅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