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스쿨 23기] 20_ 구글 애즈

haehae00 2024. 7. 10. 01:27

(1)  Google Marketing Overview  

1) 구글 마케팅 시작하기 




2) 디지털마케팅 생태계에서의 Google

디지털 마케팅이 추구하는 목표: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브랜딩 활동부터 실제 잠재 고객을 획득하고 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매를 이끌어 내는 것! 
하지만! 고객의 미디어 활용만큼 고객의 구매 활동이 복잡해졌기에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한 고객 구매 여정에 대한 이해와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 이 AARRR 퍼널 설계에 따라 적합한 미디어를 활용하고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디지털마케팅의 핵심 

> 수요와 공급에 의해 진행되는 광고! 

 

 

3) 구글의 광고 솔루션





4) 구글 광고 네트워크

여러 개의 구글의 솔루션들 중에서도, 우리는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글 애즈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애즈: 구글에서 집행 가능한 모든 광고 상품을 구매하고 집행하는 광고 플랫폼
옛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처음에는 검색광고를 위한 플랫폼이었음.
지금은 검색, 디스플레이, 동영상 유형의 모든 광고 유형을 포함하는 demand side의 광고를
구매하고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남



>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하는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을 통해 사이트 방문 유도 

> 브랜딩, 방문유도, 회원가입, 앱 설치, 구매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맞게 활용하는 이미지 형태의 광고 

> 2020년 3월 기준, 웹과 앱에서 모두 순 방문자와 체류 시간 1위를 차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가 활발하게 활용하는 프리미엄 지면들에 동영상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것이 유튜브 광고!
 

 

5) 구글 광고의 특성 (1)

구글의 특성 




> 이러한 한계점에도 구글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는? 

1. 다양한 목적의 광고 진행이 가능하다 
: 브랜딩부터 웹사이트 유입, 매출 증대, 앱다운로드 등 다양한 목적의 온라인 광고를 한 플랫폼 안에서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다. 

2. 다양하고 넓은 광고지면과 유형 
: 구글포털, 유튜브 등에서 검색, 배너,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한 플랫폼에서 운영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매체! 
다은 매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모든 고객의 구매여정을 커버하면서도 다양한 광고 유형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3. 다양한 타겟팅 
: 풍부한 구글의 데이터 시그널 활용을 바탕으로 선택 가능한 광고 노출 지역, 시간대, 키워드, 주제, 잠재고객 등 다양한 타겟팅으로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한 맞춤 광고 가능 

4. 다양한 광고 효과 측정 
: 광고를 조회한 사용자, 웹사이트 방문자뿐만 아니라 간접 전환까지 다양한 지표를 통한 광고 효과 측정 가능 

5. 합리적인 과금방식 및 예산 효율성 
: 적은 예산으로도 광고 시작이 가능하고, 클릭당 과금, 조회당 과금 등 과금방식으로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합리적인 과금 방식 

6. 애드테크 기반의 최적화 
: 하나의 구글 태그로 광고의 노출부터 전환까지의 광고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고 이렇게 얻는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분석하여 빈틈 없는 리마케팅과 광고 최적화 용이 


6) 구글 광고의 특성 (2)

디지털마케팅의 양대산맥, 구글과 페이스북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7) 구글 광고 실습을 위한 준비

 




8) 구글 광고 계정 만들기

 


구글애즈 계정 가입하기 

시작하기 - 하단에 전문가 모드로 전환 클릭 -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클릭 - 비즈니스 정보는 한번 선택하면 변경 불가! 광고비 지불 및 광고를 집행할 국가와 통화를 선택 - 계정 탐색을 누르면 생성된 계정으로 이동 

 

9) 구글 마케팅의 원리 (1)

구글 애즈는 기본적으로 머신러닝에 의해 최적화되는 머신러닝 기반의 광고 플랫폼



 

구글 광고 게재 원리 

 


> 입찰가만큼이나 품질 평가 점수를 잘 고려해야 한다. 


10) 구글 마케팅의 원리(2)


1. 캠페인 목표 설정 
: 캠페인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마케팅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중요한 부분! 이 단계에서 캠페인의 KPI와 전략을 수립하여 캠페인을 계획함 

2. 잠재고객 설정 
: 캠페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 캠페인에 맞는 타겟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 

> 초반 1,2주의 들쭉날쭉한 데이터를 두려워하지 말기! 하지만 만약 초반 세팅 과정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머신러닝에게 충분한 데이터와 학습 시간을 주지 않는다면 좋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잘 유의하기! 





 

 


[ 느낀점 ]

구글 검색 광고에 대한 내용은 앞서서 수강했던 내용이라 완전 생소하지는 않았다!! 다음 수업도 화이팅 

[ 내일 수강할 강의 ]

20_ 구글 애즈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