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23기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 23기] 08_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 09_ 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

haehae00 2024. 6. 26. 01:31

08_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4)
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일러스트 

4) 실전 디자인 



5) 강의 최종 마무리 



 

09_ 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

(1) 디지털 콘텐츠

1) 디지털 콘텐츠 정의

디지털 콘텐츠: 이야기 중심소재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의 형태로 디지털 매체에 구현된 무형의 결과물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 때는 3요소를 고려해서 만들어야 한다. 


(2) 디지털 콘텐츠&유통채널

1) 유통채널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동영상 공유 플랫폼 > 검색 엔진 & 큐레이션 콘텐츠 소비 플랫폼

* 키워드 
> 유저들이 혹할만한 감정에 호소하는 키워드를 넣으면 좋다. 
> 유튜브는 네이버보다 검색엔진이 더 고도화되어 있다.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을 상위노출 시키는 것. 단순한 키워드보다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문구의 타이틀을 노출시킨다.  

* 썸네일 
> 썸네일에 관련도 높은 이미지와 텍스트 입력은 필수 

* 조회수
> 연관동영상도 조회수가 높은 순으로 추천된다 그러므로 영상을 올린 후 영상 링크를 외부에 삽입하고 공유해서 우리 영상을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 
> 재생목록을 활용해 재생목록을 설정해두면 전략적인 노출이 가능하다 
> 유튜브 내의 체류시간도 늘릴 수 있다 

* 시청시간 
>  상대적으로 시간 측정! 


* 인스타그램 :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서 '커머스 플랫폼'으로 이동 

 


* 인기 해시태그 3~4개 선정 - 인기게시글의 해시태그 참고해서 서브 해시태그 선정 - 해시태그 분석 사이트 '미디언스' 활용해서 해시태그 선정 

* 최대 30개 사용 가능 / 15개~20개 사용 추천 / 댓글 대댓글로 숨겨서 활용하기 

* 동영상을 많이 활용할수록 노출에도 용이 

2) 유통채널 - 페이스북 - 블로그 - 포스트 

* 페이스북

- 댓글 참여 유도, 이벤트 참여 유도 광고 진행이 효과적! 
- 마케터들은 페이스북을 왜 여전히 중요하게 여길까?: 여전히 많이 사람들이 사용하고 접속하는 sns 


* 블로그 / 포스트  
> 검색어 기반의 플랫폼 

-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
- 고객이 이미 우리의 브랜드, 제품에 대해 이미 알고 있을 때 검색어를 사용해 검색! 따라서 구매로 유도하는 것이 중요
- 또 검색어 상위노출이 유리 

3) 유통채널 - 브런치 - 트위터 - 틱톡


* 브런치 

* 트위터 

* 틱톡  


4) 유통 채널 분류와 유통 방법 

- 가장 큰 특징으로 분류한 형태! 
 

 


(3) 트리플 미디어

1) 트러플 미디어의 이해 

- ATL : 라디오, 잡지, 신문, 티브이 등 기존 4대 매체를 활용해서 광고나 홍보활동을 하는 비대면 마케팅 방식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나 상품, 서비스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일방적이고 표현
           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 막대한 비용이 투자된다 

- BTL : ATL이 아닌 마케팅 방식

과거에는 매스미디어냐, 매스미디어가 아니냐!  이분법적으로 매체 전략을 꾸렸음 
그러나 요즘은 매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양한 매체 전략이 필요해짐 
따라서 '트리플 미디어'라는 새로운 매체 전략이 등장 

- 트리플 미디어 / 온드 미디어  

- 브랜드 소유의 공식 SNS, 오프라인 매장 등
- 팔로워 기반으로 자동 노출 가능 
- 브랜드의 콘텐츠에 대해 쌍방향적인 소통 가능 /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유대감 형성 / 브랜드에 대한 호감과 신뢰도 상승 / 구매로까지 



- 트리플 미디어 / 페이드 미디어 

타겟을 세분화해서!!

- 트리플 미디어 / 언드 미디어 

- 커뮤니티 등 

- 후기 작성 이벤트 유도 


(4) 온드 미디어 운영

1) 온드 미디어 운영 기준 세우기 


- 채널을 운영하기 앞서 우리 브랜드가 어떤 브랜드인지 먼저 파악 필요
- 우리 상품을, 우리 타겟을 고려했을 때 어떤 채널이 가장 효과적일지 
- 메인으로 운영할 채널과 서브로 운영할 채널도 선택 
- 새롭게 확보하고 싶은 타겟을 고려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 각 채널의 사용 연령층을 확보하기 
- 트렌드의 변화에 맞게 채널을 활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 

가장 유의할 점은 남들이 다 한다고 해서 남들을 따라 선택해서는 안 된다! 
트렌드만을 고려하면 안 되고 우리 브랜드의 타겟, 주고객층이 많은 채널을 고려해야 한다!
 

2)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운영 목적과 핵심 가치 


* 핵심 가치는 온드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차별점이 된다! 


3)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컨셉 설정과 슬로건 

- 사람들에게 궁금증과 기대감을 주는 컨셉 + 독특하고 세부적인 특색이 있는 컨셉!

- 디자인은 컨셉을 표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
- 콘텐츠 또한 마찬가지 
- 텍스트는 통일된 어조를 잘 사용해야 한다 
- 고객 친화적인 컨셉이라면? / 고객들과 댓글을 활용해서 적극적으로 소통 필요! / 컨셉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키기! 

- 컨셉을 구체화시킬 때 무드보드가 매우 효과적! 유관자들이 채널을 운영하는데 일관적인 컨셉을 유지할 수 있다 


4)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페르소나와 페르소나 예시 


- 일관성 유지에 매우 효과적! 

브랜드에서 활용한 페르소나 예시

꼭 캐릭터화를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님! 
유저들과 소통할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이 핵심!!


5)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톤앤매너와 컬러 

같은 '여행'을 다루고 있어도 톤앤매너가 달라 확연히 다른 느낌의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 비핸스: 포트폴리오를 공유하는 서비스 / 다양한 래퍼런스 참고 가능 / 국내랑은 조금 다른 감성 / 글로벌한 디자인 
- 노트폴리오: 국내 디자이너들의 작품 참고 가능 

- 색상, 채도, 명도 : 컬러의 3요소

* 색상
- 유사색: 차분하고 안정감을 주는 조화로운 디자인 
-보색: 임팩트가 강한 배색이 가능해서 포인트 색상 / 강렬하고 동적인 느낌

* 채도
- 색상의 진하고 옅음을 나타내는 정도 
- 색이 선명할수록 채도가 높다 / 회색이나 흰색, 검정색과 같은 무채색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낮다 
- 채도를 높일수록 강렬 / 낮출수록 차분 

* 명도 
- 색의 밝은 정도 
- 명도가 높을수록 흰색에 가깝고 낮을수록 검정에 가깝

빨강/주황: 구매 장려, 업계에서 선호하는 색상

 

 



[느낀 점]

디지털 콘텐츠 강의 내용 재미있다!!

[ 내일 학습 계획]

09_ 콘텐츠 기획 & 온드 미디어 운영 + 10_ 디지털 마케팅 전략 / 기획서작성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