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_ 콘텐츠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광고 디자인
(9) SNS 컨텐츠 디자인하기
1) 환경에 따른 제작 가이드_페이스북
* 페이스북 크기에 맞춰서 (1280*614) 작업보드 설정하고, 가시성에 유의하며 제작하기
* 확장을 할 때 알아야 하는 점: 키비주얼에서 복붙한 듯 디자인이 단조로워도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가는 게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 이벤트를 각인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 작은 요소들을 바꿔가며 디테일 수정하기
단, 키비주얼과 동떨어지는 비일관적인 디자인은 안 된다!
* 소비자들은 색감에 매우 민감! 색감을 바꾸면 다른 느낌을 받게 된다. 무드보드 제작할 때 기획했던 색감과 비슷한 결로
제작하기
2) 환경에 따른 제작 가이드_인스타그램
* 사이즈 다양한 점이 특징
1080*1080: 1:1 사이즈로 비례에 맞게 가장 깔끔해보임 / 1080*1350: 제일 큰 사이즈로 공간 활용 굿 / 1080*566: 정보가 많은 컨텐츠로는 잘 활용하지 않음
*가장 핵심적인 정보들만 제시하고 피드에 더 자세한 사항을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
*글자의 자간을 꼭 읽어야 하는 정보로 활용할지, 장식적인 요소로 활용할지 판단하기
3) 예시로 배우는 컨텐츠 디자인
* 키비주얼을 따르지만 단조로움을 없애기 위해 여러 요소를 추가한 디자인
(10)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1)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1. 표지 : 프로모션 이름과 내용
*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생각할 점: 한 눈에 작업이 모두 담기는지 / 내가 만약 이 작업을 평가한다면?
텍스트 설명이 많은 경우 대게 읽지 않는다. 눈으로 보이는 것을 쫓는다. 내가 읽는다고 생각해 보기
2. 모바일 프로모션 : 키비주얼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
3. 디자인 요소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들 (헤드 카피, 디자인 요소 및 특정 색감 사용 이유 )
4-5. 메인 이벤트에 대한 설명
* 모양 확장 후 수정 불가하니 작업 후 모양 확장하기
2) 포트폴리오 썸네일 제작하기
잘 만들어진 포트폴리오는 적은 장수로 보는 사람을 매혹시킨다.
그러기 위해서는 표지가 가장 중요! 작업물의 전반을 나타내는 '얼굴'
공간 구성과 배치를 잘 활용해야 함!
직무와 회사 등에 초점을 잘 맞춰서 어필할 사항 (사진, 디자인 요소) 잘 고려하기
3) 목업을 활용한 퀄리티 향상시키기
* 표지에 목업을 활용하면 퀄리티 더 향상!
* 키비주얼 메인 컬러를 사용할지,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컬러를 사용할지 선택하기
* 로고를 활용하면 더 눈에 띈다
* 단 목업의 힘을 빌려 작업의 퀄리티와 상관없이 목업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작업 자체의 퀄리티를 좋게 가져가기
08_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1) SNS 이미지광고 디자인하기
1)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광고 파악하기
<정리하자면>
*수많은 사용자들에게 노출되는 플랫폼!
*사용자의 피드 속에 자연스럽게 광고를 녹여낼 수 있다.
*한 가지 형식에 집중해 표현법에 부담이 적다.
2) 광고 제작 프로세스
광고 제작 과정은 대게 2-3일 정도
정말 급한 경우는 하루만에도 나와야 한다.
3) 기획서를 파악하는 방법 - 가설, 목표, 결과
4) 어떻게 표현할까? - 중요도 분석 / 타겟 / 무드보드
* 기획안 논의 완료 후 작업하기
* 주장을 가장 크게 / 각 요소들은 주장을 뒷받침하는 요소로 / 각 요소들의 순위를 정하기 / 기획안 안에서의 의도와 목표와 일맥상통해야 한다.
*감이 잘 오지 않는다면 광고를 보고 역으로 어떤 것을 강조하려고 했는지, 어떤 목표를 지녔을지 추측하는 것도 방법
* 한 회사만 볼 수 있다는 게 단점! 특정 회사 스타일만 참고하면 그게 내 스타일로 고정될 수 있다.
* 좁은 영역의 광고를 참고할 때 좋음
[실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 대응하기]
1. 하루 안에 디자인이 완료되어야 할 때
: 프로세스 생략하기 / 기획안 논의 분석은 절대 빼면 안 된다
래퍼런스 + 템플릿화로 빠르게 대처하기. 많은 자료들을 모아두고, 어디든 적용하기 좋은 레이아웃+소재를 쌓아두기!
2. 기획안에 넣고자 하는 요소가 너무 많을 때
: 언어만으로는 설득이 어렵다. 정말로 다 넣어서 만들기! 최종 결과물이 아니라, 이 방향성을 바꾸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
5) 광고 성과 분석 - 마케터의 언어 이해하기
마케터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내가 만든 광고 소재의 정량적 지표를 이해하기 위해
마케터의 언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의 목적은?!
: 적은 광고 비용을 사용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노출하기!
일반적인 광고의 CTR = 대략적으로 2%
A와 B는 고관여 제품으로 제품의 중요도가 높고 비용이 높아서 의사결정에 부담이 되는 제품 따라서 CTR이 꽤 높은 편
A = 광고 소재는 매력적이나, 문구라거나 세심한 요소가 매력적이지 않으므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B = 소재를 찾지 않아 페북이 광고 비용을 높게 측정하고 있다. 사람들이 소재를 찾을 수 있도록 보완해야 한다.
(2) 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1) 글자와 CTA만으로 메시지 강조하기
*타이포그래피: 활자(글자)를 정해진 영역 속에서 배치 및 나열하면서 목적에 부합하도록 디자인하는 것
*광고에서 사용하는 타이포그래피는
1.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표현 / 2. 디자인 요소로써 전체적인 무드와 톤을 표현
* [그리드]를 만들어 활용하면서 여백과 마진을 잘 남겨두고 황금 비율로 배치하기
* 글과 글의 간격은 행간의 2배로 두는 게 가장 자연스럽다
* CTA: 클릭 유도, 시선 유도, 더 클릭하고 싶게끔 만드는 디자인 요소
2) 쓸만한 무료폰트와 폰트별 느낌 알아보기
*유용한 무료 폰트 사이트
-한국어) 눈누: 다양한 개인 / 상업용 무료 폰트 테스트+다운로드 가능
-한국어) 네이버 손글씨: 손글씨 느낌을 주는 폰트가 필요할 때 유용 / 주의할 점은 글자간 균형과 간격이 깨질 때 있음. 무조건적으로 사용하진 말기
-한국어,영어 + a) 구글 폰트: 다양한 언어의 폰트 존재
-영어) 다폰트: 상업용으로 사용 가능한 다채로운 영문 폰트 확보 가능
-한국어, 영어 +a) 어도비 폰트: 각종 유료 폰트를 어도비 서비스 내에서 사용 가능
[느낀 점]
실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니 흥미롭다~!
[ 내일 학습 계획]
08_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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